본문 바로가기
주식 용어 및 공부

주식 이동평균선

by 주식 잡식러 2023. 9. 2.

이번 글에서는 주식 이동평균선을 소개해 드립니다. 차트를 볼 때 가장 기본이 되는 보조지표지만 또 그만큼 그 중요도가 무시되곤 합니다. 기본에 충실하고자 한다면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되는 내용정도는 꼭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은 캔들 일봉 차트에 보조지표로 기본 셋팅이 되어 있습니다. 다른 보조지표를 아예 안 보는 분이더라도 이동평균선 정도는 참고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본다는 것, 거기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주식 차트 이동평균선 표시 사진

위 그림은 알파스퀘어에서 제공되는 차트를 캡처한 것입니다. 알록달록한 선들이 캔들을 감싸고 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저게 이동평균선입니다. 보통 5일선, 10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계산 방법

계산 방법은 간단합니다. 5일 이동평균선을 만들고자 한다면, 금일을 포함한 5일 동안의 종가(장 마감 가격)를 합하고 이를 5로 나누어주면 값이 나옵니다. 이런 식으로 나온 값을 선으로 연결해 주면 5일 이동평균선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자세한 계산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캔들이 5일선 위에 둥둥 떠 있다고 한다면, 지금 매수할 경우 5일간의 평균 종가보다 높은 가격에서 매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라면 5일간의 평균 종가보다 낮은 가격에 매수하게 되는 것이고요.

 

돈을 빨리 벌고 싶은 마음에 급등주만 쫓아다니시는 분들 특징이 매매일지를 보면 항상 본인의 매수 타점이 5일선 보다 훨씬 높은 자리에 있습니다.

 

평균보다 높은 자리에서만 매수한다면, 밑으로 하락할 경우 얼마나 많은 손해를 감수해야 할지 꼭 생각해봐야 하는 문제입니다.

 

이동평균선으로 추세를 보다

주식 거래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이동평균선을 참고합니다. 앞서 그렇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많이 보고 사용하는 것이 대중성이 있기 때문에 지지나 저항선, 추세선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동평균선은 해당 종목의 추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 이 종목이 상승추세인지 하락추세인지 판단하는 지표가 되는 것이지요. 추세를 판단해야 이 종목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위아래로 쉽게 요동치는 캔들에 비해 평균적인 가격의 변화를 제공하므로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용이합니다.

 

캔들에는 수많은 트릭이 난무합니다. 음모론적인 얘기지만 종목을 핸들링하는 세력이 있다면 시가와 저가에 트릭을 주어 물량을 뺐어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동평균선은 종가의 평균값이기 때문에 이런 값이 무시됩니다. 물론 작정하고 며칠간 크게 조정을 준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차트 구성요소의 중요도 면에서 거래량과 이동평균선의 추세는 그나마 나은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이동평균선의 방향으로 해당 종목의 단기, 중기, 장기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을 단기, 중기, 장기로 구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5일, 10일, 20일 이동평균선 - 단기
  • 60일 이동평균선 - 중기
  • 120일 이동평균선 - 장기

여기에 3일선이나 240일선 등을 추가해서 보시는 분도 있습니다만, 위 기준이 가장 노멀 합니다.

 

정배열과 역배열

이동평균선이 놓인 배열에 따라 정배열과 역배열로 구분합니다.

  • 정배열: 5일선 - 10일선 - 20일선 - 60일선 - 120일선이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배열된 것을 정배열이라고 합니다.
  • 역배열: 120일선 - 60일선 - 20일선 - 10일선 - 5일선이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배열된 것을 역배열이라고 합니다.

정배열 이동평균선 예시 차트역배열 이동평균선 예시 차트
배열에 따른 이동평균선 예시 차트

위 차트에서 좌측 동그라미는 정배열, 우측은 역배열입니다. 

 

 

이동평균선으로 힘의 축적을 느끼다

아래 차트를 보면 빨간색 네모 박스 구간은, 오랜 기간 큰 가격 변동이 없어 이동평균선이 작은 폭으로 수렴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대량 거래량 발생 후 정배열로 배열이 바뀌죠. 대시세로 가는 종목에서 높은 빈도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이동평균선 힘의 축적 예시 차트
이동평균선 힘의 축적 예시 차트

 

골든크로스, 데드 크로스

과거 유행했던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매매기법으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있습니다. 골든크로스 시에는 매수 타점, 데드크로스 시에는 매도 타점을 잡는데 활용합니다.

 

골든크로스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20일선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상방으로 뚫어줄 때 골든크로스가 발생했다고 표현합니다. 

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 예시 차트
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 예시 차트

20일선은 노란색, 60일선은 초록색입니다. 위 차트에 표시된 곳에서 골든크로스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주가는 상승 추세를 이어갑니다. 

 

20일선이 60일선보다 낮은 구간에 있다는 건 최근 20일 동안의 종가가 과거 60일 종가보다 더 하락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단기적으로 안 좋았다는 거죠. 그러다가 20일선의 가격이 60일선의 가격을 넘어서면 단기바닥을 잡았든, 좋은 재료가 나왔든, 시장의 분위기가 좋든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 구간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데드크로스

골든크로스와 반대입니다. 20일선이 60일선을 하방으로 돌파하는 경우 데드크로스가 발생했다고 표현합니다. 단기 추세가 꺾였다는 신호죠. 

이동평균선 데드크로스 예시 차트
이동평균선 데드크로스 예시 차트

위 차트를 보면 골든크로스와는 반대로 20일선이 60일선을 하방으로 돌파했습니다. 이후 시세는 아래로 하락추세를 그리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이동평균선에 대해 일반적인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좀 더 활용적인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주 드리는 말씀이지만 백전백승을 보장해 주는 매매기법이나 보조지표는 없습니다. 그러나 꼭 참고해야 할 지표가 있다면, 그 자리에 이동평균선이 들어갈 자리는 있다고 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소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