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용어 및 공부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

by 주식 잡식러 2023. 7. 31.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을 주제로 이번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실제 거래를 해보며 느낀 점들과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을 체득하여 실제 많은 돈을 번 사람들과의 대화 등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간단히 적겠습니다. 이 글의 내용을 실행하신다면 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분명 주식을 통해 탁월한 결과를 얻으실 겁니다. 그러나 그저 스쳐 지나가신다면 훗날 큰 아쉬움이 남을 거라 생각됩니다.

 

 

주식으로 돈 벌려면 기법이나 매매법 등에 목매지 마라

우리의 인내심이 얼마나 될까요. 우리는 그 어떤 길이든 편하게 가고 싶어 합니다. 아니 우리뿐만 아니라 인간 모두가 그렇습니다. 쉽게 돈 버는 방법이나 특별한 비법을 언제나 찾아 헤맵니다. 그러나 사실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 건 없다는 걸요. 기법이나 매매법 등에 목매는 것은 시간을 매우 아깝게 낭비하는 지름길입니다.

 

운동을 예로 드는게 쉽게 이해가 갈 것 같습니다. 근력 운동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있습니다.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스쿼트라는 운동입니다. 복합관절 운동으로 여러 개의 관절을 한 번에 사용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근성장을 도와준다고 자타가 공인합니다. 이 동작만 반복해도 어느 정도 멋진 몸을 만들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그러나 현실이 그런가요? 메인 운동으로 충분한 이 운동을 한 두 달 열심히 한다고 해도 몸은 드라마틱한 변화를 만들지 못합니다. 오랜 기간 꾸준히 했을 때 비로소 결과가 드러나죠. 이 세 가지 운동은 주식으로 치면 특별한 매매기법이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운동을 잠깐 한다고 큰 변화를 만들어 내지 못합니다. 꾸준히 오래 해야 합니다. 이 외에 다른 좋은 운동도 많습니다. 푸쉬업이나 풀업 같은 운동도 이 운동 못지않게 훌륭한 운동입니다. 그러나 이 역시도 단기간에 나의 몸을 완전히 바꾸어버릴 수는 없습니다.

 

공부는 다른가요? 학창시절 공부 역시도 똑같습니다. 제자들을 서울대로 수없이 보낸 명강사가 쓴 책이 우리를 반드시 서울대로 보내줄 비법서가 되던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좋은 강의와 책을 꾸준히 오랫동안 반복 공부하며 우리 스스로가 그 내용을 충분히 습득해야 합니다. 당연한 얘기입니다. 

 

쉽고 빠르게 가는 길은 누구나 혹 하게 만듭니다. 비싼 돈을 주어야 겨우 들을 수 있는 주식 비법 강의는 이러한 우리의 허점을 노리고 들어옵니다. 힘든 현실의 상황이, 우리가 이러한 유혹에 쉽게 넘어가도록 만듭니다. 그러나 우린 애초부터 답을 알고 있습니다. 쉽고 빠른 길은 없습니다.

 

 

고여라, 고인물이 주식으로 돈 번다

그렇다면 어떻게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요? 고여야 됩니다. 고이고 고여서 고인물이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고인물이란 한 분야에 오랫동안 종사하여 산전수전 다 겪은 사람을 뜻하는 의미로 씁니다.

 

주식 시장에는 큰 대세 상승장이 찾아올 때가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2020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가 그랬습니다. 급하락 이후 엄청난 반등이 나오고 정말 많은 종목이 크게 올랐습니다. 이 시기에는 새롭게 주식 시장에 들어오는 뉴비들이 넘쳐흐릅니다. 여기서 뉴비는 초심자를 뜻하는 의미로 씁니다. 시장이 활황이니 엄청나게 많은 뉴비가 유입됩니다. 여기서 돈 버는 뉴비와 못 버는 뉴비가 나눠집니다. 못 버는 뉴비는 시장이 이렇게 좋음에도 돈을 못 버니 퇴출됩니다. 뉴비의 돈은 시장을 주도하는 세력과 일부 개인이 가져갑니다. 운 좋게 돈을 번 뉴비는 자신이 주식의 천재라 생각하며 시장에 남아 있습니다. 

 

어느덧 시장의 추세가 꺾이고 재미없는 방향으로 흘러가기 시작합니다. 돈 벌던 뉴비들의 계좌가 서서히 악화되기 시작합니다. 뉴비는 비중을 조절할 줄 모릅니다. 시장이 좋든 나쁘든, 그냥 "가즈아!"입니다. 이제 잘 벌던 뉴비들도 못 버는 뉴비로 전락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어떤 뉴비는 퇴출되고 또 어떤 뉴비는 남아있게 됩니다. 남아 있는 뉴비는 상승장, 하락장, 횡보장 모두 경험하며 계속해서 시장에 고여 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고인물이 됩니다.

 

어느덧 시장은 다시 대세상승장이 시작됩니다. 긍정적인 뉴스가 세상을 뒤덮고 새로운 뉴비들이 미친듯이 달려들기 시작합니다. 여기엔 예전에 퇴출된 뉴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아직도 뉴비입니다. 예전 돈을 잃었던 기억은 싹 재부팅되어 이번에야 말로 돈을 벌겠다는 일념으로 가득합니다. 예전에 시장에 들어와 산전수전 공중전 다 겪은, 이제는 더이상 뉴비가 아닌 고인물이 눈을 번뜩입니다. 왜 번뜩일까요? 뉴비들의 돈을 가져가기 위해서입니다.

 

시장의 판은 세력들이 깝니다. 기관, 외국인, 돈 많은 일부 개인 세력들이 시장의 방향을 만들고 대다수의 개인들이 그 방향으로 달려들어갑니다. 추세를 만들고 바꾸는 건 세력이 합니다. 개인이 할 수 없습니다. 고인물 역시도 본인이 추세를 만들 순 없습니다. 다만 뉴비들이 탈 때 본인은 내리고, 뉴비들이 내릴 때 본인은 타며 대다수의 개인들과 다른 타이밍으로 거래를 합니다. 그게 시장 주체 세력들이 개인을 털어먹는 방법입니다. 고인물은 세력을 털 수는 없으나 그간의 충분한 경험으로 세력의 움직임을 어느 정도 따라가며 세력이 뉴비를 털어먹을 때 본인도 한몫 챙깁니다.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이 나왔습니다. 세력이 차트를 만들며 개인들의 돈을 갈취해갈 때, 본인도 조금씩 챙겨가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고인물이 되어야 합니다. 

 

주식 시장은 언제나 열린다. 조급하지 말자

고인물이 되려면 충분히 그 시장에 고여야 합니다. 여기에는 오랜 시간이 들어갑니다. 또한 그냥 시간만 보내서는 안 됩니다. 그 충분한 시간 동안, 많은 거래 경험을 쌓아 시장의 흐름을 이해해야 합니다. 많은 시간과 충분한 경험이 고인물을 만듭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고인물이 되는 과정에서 큰 손해를 입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시장에서 퇴출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이 고인물이 되는 공식입니다.

 

고인물이 되는 방법 = 오랜 시간 + 충분한 거래 경험 + 작은 손해

 

손해를 작게 보기 위해서는 고이는 동안 무리한 비중의 거래를 해서는 안 됩니다. 미수, 대출은 시장 퇴출의 주범입니다. 아직 고인물이 되지도 못했는데, 미수와 대출을 무리하게 쓰다가는 고이기 전에 큰 손해를 입고 시장을 떠나게 됩니다. 이때 떠나지 않는다면 가족이 본인을 떠납니다.

 

주식 시장은 5년 후, 10년 후, 20년 후에도 열립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하직하고 나서도 열립니다. 주식 거래는 나이가 들어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회사처럼 정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일 못한다고 사장이 자를까 봐 눈치 볼 필요도 없습니다. PC나 휴대폰만 있으면 언제든 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급할 게 없습니다. 오늘 못 벌어도 됩니다. 단지 오늘 하루도 고인물이 되어가는 과정을 충실히 이행했다면 성공입니다. 조급해하지 마세요. 주식 시장은 언제나 열립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모든 경제활동이 마찬가지다

지금까지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기법이나 매매법 등에 목 메지 말고, 손해를 최소화하며 오랜 시간 충분한 경험을 쌓아 고인물이 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말입니다. 비단 주식뿐만 이럴까요? 아닙니다. 다른 경제 활동 분야의 모든 것이 그렇습니다.

 

그래서 주식시장에서도 당연히 통용되는 것입니다. 진리란 간단한 겁니다. 근데 대부분이 이 진리를 알면서도 외면합니다. 본인이 특별하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그게 악마의 속삭임인지도 모르고 말입니다. 진정 특별하다면 더 빨리 시장에 고여들 것입니다. 그리고 결과로 나올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절대 특별하지 않습니다. 물론 주식에 한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은 그 누구보다 특별합니다.

 

 

고인물이 되세요. 주식 시장에서 충분히 많은 돈을 벌어가실 수 있습니다.

 

쉬지 않고 한 번에 막 갈겨썼지만, 그 어떤 글보다 진심입니다.